Cases

Streamline your online collaborations
> About > Cases

Use Cases

KAFE는 웹 기반 응용서비스들을 용이하게 통합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대상기관을 발굴하고 SAML 연동기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 페이지는 KAFE 연합인증 서비스의 적용 사례를 소개합니다. 

과학기술 응용서비스

KAFE는 국내 연구자들이 National Lab. 수준에서 제공되는 연구데이터와 연구도구들을 쉽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합인증 서비스의 국내외 확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DigitalON 서비스(2022-, 개발단계)

DigitalON은 과학기술 응용서비스들을 위한 앱스토어입니다. Chrome이나 Firefox에 add-ons를 설치하면 DigitalON에 등록된 과학기술 앱을 원 클릭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KAFE는 DigitalON의 기관 로그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AIDA 기계학습 공유활용 서비스(2022)

AIDA는 기계학습 데이터에 원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접근하여 처리/분석하고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국내 논문 텍스트 데이터셋, 보고서 표/그림 데이터 셋, 도로영상 객체 인식 데이터셋 등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AFE는 AIDA의 기관 로그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KICloud KAIROS(2020-2021)

KI Cloud는 KISTI의 컴퓨팅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OpenStack과 Kubernetes 기반 컴퓨팅 환경을 제공합니다. Jupyter, RStudio, Spark 등 다수의 AI 및 Big Data 분석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AFE는 KICloud KAIROS의 연합인증 지원을 위해 KICloud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한국화합물은행/한국화학연구원(2020-2021)

한국화학연구원은 웹 기반 통합 데이터 플랫폼(korea.chembank.org)를 구축해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웹 기반 통합 데이터 플랫폼은 KAFE의 연합인증 기술을 활용해 쉬운 로그인환경을 구현했습니다. NTIS를 통해 로그인하면 웹 환경에서 화합물 기탁 등록과 화합물 및 데이터 활용신청, 약효데이터 등록이 가능합니다.

한국화합물은행의 연합인증을 통한 로그인 환경의 구현을 위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KAFE와 NTIS 및 한국화학연구원이 협력하고 있습니다.

ScienceOn(2019-)

ScienceOn은 과학기술정보, 국가R&D정보, 연구데이터, 정보분석 및 연구인프라를 연계하고 융합하여 연구개발 전주기를 지원하는 지능형 과학기술 지식인프라입니다.

연합인증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ScienceOn이 국가적 Science Gateway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ScienceOn과 KAFE는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SDN/VDN(2019)

KREONET은 네트워크 인프라의 소프트웨어화를 위해서 ONOS 제어기 기반의 SDN-WAN인 KREONET-S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KRONET-S의 응용서비스로써 on-demand VDN(Virtually Dedicated Network)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AML 소프트웨어인 Shibboeth를 이용해 VDN 서비스에 연합인증 기술이 구현되었습니다. KAFE 회원기관의 구성원 중 사전에 인가받은 사용자는 VDN 서비스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R&E Together(2019-)

R&E Together는 데이터과학 플랫폼인 Jupyter를 활용할 수 있는 쿠버네티스 기반의 연구인프라입니다. 국가과학기술연구망(KREONET)과 회원기관 간의 협업을 통해 R&E Together 인프라가 구축되고 있습니다.

KAFE는 R&E Together에 참여하는 회원기관과 구성원들을 인증합니다. KAFE 회원기관 중 R&E Together에 참여하는 기관의 구성원들은 연합인증을 통해 R&E Together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KISTI OA Repository(2019)

OA Repository는 학술자료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각종 Open Access materials를 아카이빙합니다. OAK(Open Access Korea) 포털에서 배포하는 리포지터리 소프트웨어(DSpace)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성과물전담기관 간 SAML 연동 (2018-)

특허, 보고서, 논문, 소프트웨어, 시설장비 등 성과물/산출물을 관리하는 전담기관이 성과물의 종류에 따라 각기 다르기 때문에 성과물을 등록해야 하는 연구자는 다수의 성과물 등록기관에 사용자 계정을 생성해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는 연구자의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 안전한 성과물등록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KAFE 연합인증 기술을 도입해 성과물전담기관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국가R&D보고서 등록관리시스템(NRMS), 연구시설장비 정보시스템(ZEUS), 소프트웨어 자산뱅크가 KAFE의 연합인증 기술을 활용해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와 연동되었습니다. 연구자들은 연동된 성과물등록관리 시스템에 NTIS 계정을 이용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Data Management Platform(DMP) (2018)

DMP(Data Management Plan)는 연구데이터의 생산, 보존, 관리, 활용 계획(Data Management Plan)을 작성하고 관리합니다.

SAML 소프트웨어 패키지로 Spring Security SAML Extension이 이용되었고 KAFE의 기술지원을 통해 시스템 통합과 검증이 이루어 졌습니다. DMP에 로컬 계정을 가진 사용자가 연합인증 통해 로그인할 수 있도록 Identity Linking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RDP 연구데이터 플랫폼 (2018-)

 RDP는 연구데이터, 파일, 프로젝트 정보를 등록하고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로써 인공지능에 기반한 개인 및 커뮤니티 분석환경을 제공합니다.

SAML 소프트웨어 패키지로 Spring Security SAML Extension이 이용되었고 KAFE의 기술지원을 통해 시스템 통합과 검증이 이루어 졌습니다. RDP에 로컬 계정을 가진 사용자가 연합인증 통해 로그인할 수 있도록 Identity Linking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DR(Institutional Data Repository) 기관형 데이터 리포지토리 (2018)

IDR는 연구기관이 기관에 특화된 연구데이터를 수집/관리/공유할 수 있도록 개발된 데이터리포지토리 플랫폼입니다. 향후 20여 국내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플랫폼 배포와 구축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SAML 소프트웨어 패키지로 Spring Security SAML Extension이 이용되었고 KAFE의 기술지원을 통해 시스템 통합과 검증이 이루어 졌습니다. IDR 플랫폼을 구축하는 연구기관은 IDR에 구현된 사용자 인증방식 중 연합인증을 선택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EDISON 계산과학플랫폼 (2017-2018)

EDISON은 사이버 러닝 플랫폼으로서 계산과학공학 연구자들이 거대계산 및 I/O가 필요한 자신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웹 기반의 고성능 컴퓨팅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입니다.

SAML 소프트웨어로 Shibboleth를 이용했으며 KAFE에 의해 Liferay 용 SAML 플러그인이 개발되었습니다. EDISON에 로컬 계정을 가진 사용자가 연합인증 통해 로그인할 수 있도록 Identity Linking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ontact

도움이 필요하시면 Q&A 게시판을 이용하거나 support@kafe.or.kr로 연락하십시오.
위로